서울대 환경대학원 제17차 BK21 콜로키움(“도시와 기술혁신”) 개최
지난 6월 28일 BK21 환경대학원 대전환기 지속가능도시 혁신인재 양성단에서는 Northwestern University의 윤혜진 교수를 초청하여 “도시와 기술혁신”이라는 주제로 콜로키움(사회: 박인권 교수)을 개최하였다.
윤혜진 교수는 도시는 계속해서 기술의 혁신을 요구하는 동시에, 새로운 기술이 가장 먼저 적용되고 실행되는 곳 역시 도시라는 점에서 양자는 불가분의 관계임을 강조하였다. 특히 1790~2014년간 누적된 미국 특허데이터를 활용한 연구를 통해 혁신은 새로운 기술 요소의 발견 뿐만 아니라 기존 요소들의 새로운 조합에 의해서 크게 이루어지며, 머신러닝과 같은 방법론을 통해 혁신이라는 것 또한 예측가능한 것임을 강조하였다.
이상의 연구는 산업, 직업, 기술 등 도시가 가지고 있는 요소들이 상품공간(product space) 상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들의 조합을 통해 가능한 혁신을 예측하는 것이 도시의 효율적인 개발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윤혜진 교수는 최근 빅데이터, 머신러닝 등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와 방법론이 확장됨에 따라 컴퓨테이셔널 사회과학(Computational Social Science)의 가능성을 강조하였다.
○ 일 시 : 2021년 6월 28일 (월) 10:00~12:00
○ 장 소 : 온라인상(ZO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