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계획연구소 초청강연(“Urban Physics and Scaling Theory”) 개최

 In news

지난 7월 9일 서울대학교 환경계획연구소(소장: 박인권 교수)는 Northwestern University의 윤혜진 교수를 초청하여 “Urban Physics and Scaling Theory”이라는 주제로 학생간담회 및 초청강연회를 개최하였다.
특히 윤혜진 교수는 초청강연을 통해 스케일 이론(Scaling Theory)이 적용된 도시물리학 연구의 사례들을 소개하였다. 스케일 이론은 규모에 따른 수학적 규칙성을 통해 어떤 현상을 규명하려는 이론으로서 주로 자연현상을 그 탐구의 대상으로 하였으나, 최근에는 도시에도 이를 적용하여 도시의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1인당 임금, 특허 수, 범죄 수와 같은 도시의 특징이 변화하는 규칙성을 발견하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상의 도시물리학 연구들은 최근 컴퓨테이셔널 사회과학(Computational Social Science)의 발전에 힘입어 다양한 연구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각각의 도시들이 고유의 역사·사회·문화·경제적 배경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연계처럼 어떤 본질적인 법칙에 의해 작동한다는 시각을 견지한다는 점에서 도시 연구자들에게 또 다른 흥미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 일 시 : 2021년 7월 9일 (월) 14:30~18:00
○ 장 소 :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82동) 글로컬홀(306호)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