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lusive City
사회적 약자와 도시 공간의 상호작용 (Interactions between Social Minorities and Urban Space)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포용적 도시공간의 형성이라는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도시 공간 이용 특성 및 수요, 도시공간을 매개로 하는 사회적 배제의 양태 및 사회적 배제 극복을 위한 활동 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이 프로젝트는 도시의 사회적 약자들이 도시 공간을 매개로 하거나 도시 공간과 상호작용 하면서 벌이는 다양한 활동의 특성과 의의를 분석한다.
특히 도시 내 다양한 사회적 약자(경제적 취약계층, 고령인구, 외국인 등)들이 자주 이용하거나 밀집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각 공간의 특성, 형성과정, 이용·밀집 요인, 공간 이용행태, 주변지역과의 공간적, 심리적 거리감 및 관계, 관련 정책 및 제도 현황 등을 연구한다.
본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기대 성과물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으로 배제된 사람들의 대안적 삶과 사회적 실험을 위한 피난처로서 도시 공유지가 형성되는 조건과 도시 포용성 증진을 위한 역할을 규명한다. 둘째, 고령인구의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이용행태 및 수요를 분석하여 향후 관련 시설의 공급 및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한다. 셋째, 외국인 밀집지역에서 나타나는 장소애착심과 시민참여, 바람직한 시민행동 사유의 상관성을 파악하여 외국인을 포용하는 시민사회 형성 및 정책 마련을 위한 초석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