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
토지이용계획론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도시에서 이뤄지는 토지이용계획의 이론 및 실무, 주요 쟁점들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토지이용계획은 도시계획의 핵심적 분야로서 한편으로 자연과 환경의 여건을 고려하여 인간사회의 여러 변화에 부응하는 공간을 창출하는 공공의 개입양식의 하나이다. 또한 이 계획은 근린단위에서부터 도시 및 지역, 나아가서 국가의 발전 방식을 정의하는 일련의 사회관계의 일부분이기도 하다. 이 수업에서는 먼저 자연자원과 환경, 인간활동의 통합된 상호작용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계획이 처한 조건들을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더 나아가서 도시의 바람직한 미래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조건과 계획의 수단들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토지이용계획의 역사, 주요 이론, 법과 제도, 분석 및 계획 도구, 관련 사회적 정치적 문제를 포함하여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도시계획론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도시 계획의 기본 개념, 이론 및 쟁점을 소개함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이를 위해 도시계획의 역사, 주요 계획 이론, 다양한 계획 도구 및 계획의 사회적 정치적 문제를 포함하여 도시계획 관련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토지 이용, 도시계획의 법적 기반, 성장 관리, 교통, 주택, 커뮤니티 개발, 환경 계획, 도시 설계 등 도시계획의 다양한 하위부문들에 대해 논의한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도시 및 지역 계획의 일반적인 개념과 차원, 주요 하위 계획의 목표와 쟁점, 도시계획의 다양한 기술과 도구 등을 이해하게 된다. 또한 구체적인 도시 및 지역 문제를 추상화하고 계획 이론과 개념적으로 연계하며, 특정 장소에 적용되는 도시계획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수업 시간은 강의, 수업 토론, 온라인 토론, 시청각 자료 이용 등을 통해 이뤄진다.

국토·지역계획론

국토 및 지역의 제반 문제에 경제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적 수단에 대해 고찰하고 현실적 대안을 모색하도록 설계된 과목이다. 한 학기 전체 강의는 크게 지역경제 이론과 국토 및 지역 정책 두 부분으로 구분된다. 지역경제 이론 부분에서는 산업입지, 인구이동, 지역경제 성장, 지역 격차 등 지역문제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지역경제 분석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지역 정책 부분에서는 지역경제 및 산업, 과학기술 및 교육, 사회간접자본 및 재정 등 국토 및 지역 문제에 대한 국내외 정책적 수단에 대해 논의한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국토 공간 상에 나타나는 다양한 지역문제, 산업 및 인간활동이 국토공간 상에 다양하게 분포하는 패턴과 이유, 국토 및 지역문제의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책수단의 의의와 한계 등을 이해하게 된다. 또한 현안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대안을 제안할 역량을 갖추게 된다.

고급도시계량분석

이 수업은 도시연구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에 대한 실증적으로 접근하여 계량분석을 하는 데 사용되는 자료분석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고전적 선형회귀 모형에 대한 검토에서 출발하여, 그 기본 가정이 만족되지 않는 상황에서 흔히 사용되는 분석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적용사례를 살펴본다. 특히, 일반화선형모형(generalized least squares), 다층(위계)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s), 패널 자료 모형(panel data models), 이산선택모형(discrete choice models) 등 계량분석의 기본방법을 학습하고 시계열분석(time series analysis)과 공간계량분석(spatial econometrics), 빅데이터분석(기계학습 등) 의 기본을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이 자기 연구에 적합한 분석방법을 적절히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