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도시에서 이뤄지는 토지이용계획의 이론 및 실무, 주요 쟁점들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토지이용계획은 도시계획의 핵심적 분야로서 한편으로 자연과 환경의 여건을 고려하여 인간사회의 여러 변화에 부응하는 공간을 창출하는 공공의 개입양식의 하나이다. 또한 이 계획은 근린단위에서부터 도시 및 지역, 나아가서 국가의 발전 방식을 정의하는 일련의 사회관계의 일부분이기도 하다. 이 수업에서는 먼저 자연자원과 환경, 인간활동의 통합된 상호작용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계획이 처한 조건들을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더 나아가서 도시의 바람직한 미래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조건과 계획의 수단들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토지이용계획의 역사, 주요 이론, 법과 제도, 분석 및 계획 도구, 관련 사회적 정치적 문제를 포함하여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도시 계획의 기본 개념, 이론 및 쟁점을 소개함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이를 위해 도시계획의 역사, 주요 계획 이론, 다양한 계획 도구 및 계획의 사회적 정치적 문제를 포함하여 도시계획 관련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토지 이용, 도시계획의 법적 기반, 성장 관리, 교통, 주택, 커뮤니티 개발, 환경 계획, 도시 설계 등 도시계획의 다양한 하위부문들에 대해 논의한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도시 및 지역 계획의 일반적인 개념과 차원, 주요 하위 계획의 목표와 쟁점, 도시계획의 다양한 기술과 도구 등을 이해하게 된다. 또한 구체적인 도시 및 지역 문제를 추상화하고 계획 이론과 개념적으로 연계하며, 특정 장소에 적용되는 도시계획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수업 시간은 강의, 수업 토론, 온라인 토론, 시청각 자료 이용 등을 통해 이뤄진다.
국토 및 지역의 제반 문제에 경제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적 수단에 대해 고찰하고 현실적 대안을 모색하도록 설계된 과목이다. 한 학기 전체 강의는 크게 지역경제 이론과 국토 및 지역 정책 두 부분으로 구분된다. 지역경제 이론 부분에서는 산업입지, 인구이동, 지역경제 성장, 지역 격차 등 지역문제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지역경제 분석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지역 정책 부분에서는 지역경제 및 산업, 과학기술 및 교육, 사회간접자본 및 재정 등 국토 및 지역 문제에 대한 국내외 정책적 수단에 대해 논의한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국토 공간 상에 나타나는 다양한 지역문제, 산업 및 인간활동이 국토공간 상에 다양하게 분포하는 패턴과 이유, 국토 및 지역문제의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책수단의 의의와 한계 등을 이해하게 된다. 또한 현안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대안을 제안할 역량을 갖추게 된다.
이 수업은 도시연구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에 대한 실증적으로 접근하여 계량분석을 하는 데 사용되는 자료분석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고전적 선형회귀 모형에 대한 검토에서 출발하여, 그 기본 가정이 만족되지 않는 상황에서 흔히 사용되는 분석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적용사례를 살펴본다. 특히, 일반화선형모형(generalized least squares), 다층(위계)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s), 패널 자료 모형(panel data models), 이산선택모형(discrete choice models) 등 계량분석의 기본방법을 학습하고 시계열분석(time series analysis)과 공간계량분석(spatial econometrics), 빅데이터분석(기계학습 등) 의 기본을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이 자기 연구에 적합한 분석방법을 적절히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